제목 : 군대간 아들에게
저자 : 공병호
출판사 : 흐름출판 출판일 : 2013년 4월 27일
ISBN : 978-89-6596-075-1    가격 : 14,000   
 
   책소개    저자 및 역자소개    목차    출판사서평 및 기획의도  
책소개
이십대 자녀의 ‘가이드’이자 ‘치어리더’가 되고픈 아버지
“아들아, 인생에는 리허설이 없다”

많은 남자들은 군복무 시절에야 비로소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알고, 또 진지하게 고민한다. 따라서 그 시절에 접하는 인생의 가르침은 더 깊이 와 닿고, 실제로도 이후의 청춘 시절을 지혜롭고 현명하게 살아가는 데 큰 힘이 된다. 그러나 군대라는 특정 공간은 다양한 경험을 하거나 많은 사람들을 만나는 데 제약이 따르기 마련이다. 따라서 양서를 통한 간접적인 배움이나 훌륭한 멘토의 조언이 있다면 좋을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국내 최고의 변화관리 전문가이자 오피니언리더로 활동하고 있는 공병호 박사가 새로운 책을 출간했다. 그는 실제로 지금 군대에 보낸 당신의 아들에게 진정성 넘치는 인생의 조언들을 간추려 이십대의 고민들이 좀 더 가치 있게 이뤄지도록 돕고자 했다. 아울러 그 시절에 읽으면 좋을 유용한 책들도 함께 추천했다.
자녀가 군에 입대할 때, 혹은 자녀가 대학에 입학하거나 사회에 데뷔하는 등의 변화를 앞두고 있을 때 부모는 자식이 성공하고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이 유독 간절해진다. 그런 마음에서 유익한 가르침을 주려고 시도하지만, 막상 소통에 서툴고, 지식과 지혜의 한계를 느끼기도 한다. 이 책은 그러한 부모의 마음을 잘 대변하는 책이기도 하다. 저자는 이십대의 당신 자식과 그 또래들에게 좋은 ‘가이드’이자 ‘치어리더’가 되고 싶다고 말한다.

군 생활을 인생의 반석으로 만들어줄 진심 어린 이야기들

이 책은 크게 네 부분으로 이뤄져 있다. 첫 번째 장에서는 군 생활을 어떻게 보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를 다룬다. 모든 일을 다 잘할 수는 없기 때문에 특별히 중점을 둬야 할 부분을 명확히 체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이십대 초반 혹은 군 복무 시절에는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춰야 좋을지, 어떤 계획을 세워야 할지를 이야기한다. “시간은 의도적인 계획에 따라 사용되어야 한다”는 저자의 오랜 신념과 실천이 본받을 만하다.
두 번째 장에서는 알찬 군 생활을 위해 지금 당장 실천에 옮길 수 있는 7가지 좋은 습관들을 정리했다. 군 생활에서는 물론이고, 장차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 젊은 날 반드시 갖춰야 할 지침들이다.
이어서 세 번째 장에서는 인생을 후회 없이 살아가기 위해 꼭 한 번은 진지하게 사색해봐야 할 생각과 가치관을 정리했다. 가치관이 올바르게 정립되면 살면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잘 사는 게 본래 쉽지가 않다”는 말로 시작하는 3장은 엄하고도 따뜻한 부정(父情)이 가장 잘 느껴지는 부분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장에서는 우리 주변과 이 세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들을 담았다. 역사, 경제, 철학과 같은 거시적인 화두뿐 아니라, 부모, 가족, 친구 등 일상적이지만 중요한 가치들도 함께 다뤘다.